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벤치비

요즘은 기가인터넷이라고 불릴 정도로 예전과는 다른 무시무시한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가 매우 빠른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매년 전 세계 발표에서 1~2위를 다툴 정도로 다른 나라들의 부러움을 받고 있는데요. 사실 다른 해외 나가서 인터넷을 한 번 해보면 정말 답답한 속도에 속이 터질 뻔한 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이렇게 빠른 속도가 당연시되다 보니 또 이런 속도에서도 조금 느리게 되면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것 또한 인간의 당연한 본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벤치비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서 본인의 인터넷 속도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빠르고 간단하게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제가 이용하는 사이트는 벤치비로 포털 검색창에 ‘벤치비’를 검색하면 웹사이트 영역 가장 상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ActiveX를 설치하여야만 진행이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ActiveX 설치 없이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진행이 가능하고 Internet Explorer, Microsoft Edge, Chrome, Firefox 웹 브라우저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benchbee.co.kr/

 

그럼 벤치비 사이트에 접속하여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빠르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벤치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리가 원하는 기능인 인터넷 속도 측정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인터넷 속도 측정 : 회원>, <인터넷 속도 측정 : 비회원>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회원과 비회원의 차이는...

 

회원 가입을 통해 측정을 하게 되면 할 때마다 날짜별로 측정한 이력들을 데이터화시켜서 일별, 또는 월별로 본인의 인터넷 속도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회원 모드로 측정을 하게 되면 그야말로 1회성으로 측정을 하게 되고 그 이력은 따로 이력들을 일별로 알아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양쪽 다 측정 결과는 같으니 회원 가입을 통해 꾸준히 측정해보실 분들은 회원가입 후에 이용해보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일단 회원가입을 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을 누르게 되면 이렇게 간단한 본인의 정보를 기입하고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민번호와, 집 주소와 같은 정보는 넣지 않아도 가입이 가능하니까 전혀 부담 갖지 마시고 빠르게 가입을 합니다.

 

 

<측정 시작> 버튼을 눌러 저의 컴퓨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30초~1분 정도면 측정은 완료됩니다.

 

 

제 컴퓨터의 결과 값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보는 법

랜선 연결했을 때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와이파이로 연결했을때는 속도와 핑이 아무래도 잘 안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다운로드와 업로드는 100Mbps 인터넷이면 100 근처인 80~90 정도는 나와야 정상입니다. 500Mbps 기가인터넷이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300Mbps~500Mbps 까지 나오면 정상이고요. 1Gbps 기가인터넷이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700Mbps 이상이 나오면 정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지연시간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ping’이란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 개념입니다.

5이하면 빠르고, 6~15 이하면 정상이라 보면 됩니다. 15 초과면 느린 거고요.

본인 상품에 맞는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온다면 사용하시는 통신사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다시 해보시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AS 접수도 한 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인터넷 속도 측정

모바일로 ‘벤치비’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휴대폰의 속도를 측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어플을 실행시킨 후 <측정 시작>이라는 항목을 누르게 되면 측정 준비 시간을 거쳐서 바로 측정이 시작됩니다. 컴퓨터 버전과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함께 측정하여 측정값을 알려주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업로드보다는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중점적으로 보게 되겠죠. 결과 값은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 따라, 또는 시간에 따라 그에 맞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몇 번 측정해 본 결과 장소의 영향이 저는 더 큰 것 같습니다.

 

 

 


 

벤치비는 컴퓨터나 모바일이나 ActiveX 설치 없이 빠르고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 측정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히 모바일의 경우는 장소별로 측정도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벤치비를 통해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